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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Research for the Future of Design & Design of the Future

CIDR Lab. (Co.design:Inter.action Design Research Laboratory)은 카이스트 산업디자인학과에 소속된 디자인 연구실입니다. 미래의 디자인, 디자인의 미래를 위해 Co-design과 Interaction 분야의 새로운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수행하고 있습니다.

Co.design : Inter.action 은 미래의 디자인 분야에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네개의 키워드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융합 디자인 연구 분야입니다.


Co

Co는 Co-operative, Co-llaborative 등의 의미를 내포 합니다. 코 디자인은 함께하는 디자인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문제가 복잡해지면서 한명의 디자이너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는 극히 희박해지고 있습니다. 즉 디자인 행위가 필연적으로 Co 의 측면을 내포하게 되었고 미래의 디자인은 Co 를 어떻게 다루는가가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자인 행위와 관련된 Co는 여러 측면 즉, 다른 디자이너들과의 Co, 관련 타분야 전문가와의 Co, 그리고 디자인의 최종 사용자들이 되는 일반 사람들과의 Co 등으로 구분하여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간이 살아가는 생태 시스템에서는 환경친화적인 삶을 위한 Co의 측면도 포함하여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려 측면의 Co를 미래의 디자인에서는 어떻게 다뤄야 하며,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한 방법은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이 이 분야의 주요 연구이슈 입니다.

 

design

Small d design 과 관련된 연구 이슈는 전문 디자이너들뿐만 아니라 일반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식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디자인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매우 다양합니다. 그 대답들 중에 대표적인 설명으로디자인 행위를 small d design과 Big D Design으로 구분하여 설명합니다. Simon은 디자인을 현재의 상황에서 보다 나은 상황으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을 디자인으로 정의하였습니다(Simon, 1969). 그런 측면으로 볼 때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디자인 행위를 수행하게 됩니다. 한편 Big D Design은 체계적으로 디자인 교육을 받고 전문가들이 수행하는 일련의 전문적 디자인 활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미래의 디자인 관련 이슈는 디자인 전문가들을 위한 지식체계 뿐만 아니라 small d design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지식체계를 구축하는 내용들로 확산되리라 생각하여 이러한 부분이 주요 키워드들 중 하나입니다.

 

Inter

Inter는 서로 다른 세계들 간의 교차 통합과 관련된 이슈를 나타내는 키워드 입니다. 예를들어 실제세계와 가상세계의 교차와 통합을 통해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은 이와 관련된 연구 이슈의 예시라 할 수 있습니다.

Inter의 사전적 의미는 상호, 사이를 의미 합니다. 다양한 영역들의 경계부분의 교차와 통합 과정일어나는 여러 도전과 기회를 찾는 것이 미래의 주요 디자인 연구 이슈라 예상됩니다. 이러한 경계들의 예로 다른 사고를 가진 사람들간의 경계, 사람과 디자이너들이 만들어내는 인공물 과의 상호작용을 만드는 경계, 실제세계와 가상세계간의 경계, 몸과 정신과의 경계, 비즈니스 계와 학계간의 경계, 디자인 실무와 디자인 연구와의 경계, 디자인 분야와 인문사회 자연과학 등과의 경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세계들 간의 교차와 통합의 이슈는 상호 협력과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러한 측면에서 Inter는 Co의 와 겹치는 많은 이슈들을 가진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action

Action은 미래 디자이너들이 다루게 될 새로운 디자인 대상을 의미 합니다. 사용자 경험, 시스템, 서비스 등의 계획 등으로 구체화되는 대상입니다. 이러한 제품의 디자인을 위해서는 유형적인 요소보다 무형적이 요소가 더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Bucanan은 시각 디자인의 전문성을 지칭하는 명칭이 변화해왔다고 설명합니다. 과거 그래픽 디자인으로 명명되던 분야가 현재는 흔히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는 초기 프린트나 그래픽 표현의 수단을 지칭하는 명칭이 본질을 지칭하는 것으로 바뀌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제품 디자인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확연히 나타나지는 않지만 사용자 경험 디자인, 서비스 디자인 등에 대한 관심은 이러한 변화의 일부 보여 줍니다. Bucanan은 제품의 변화를 네 가지의 단계로 설명하였습니다. 흔히 과거 그래픽 디자인 제품 디자인의 중심이었던 심볼과 오브젝트 들이 첫번째, 두번째 단계의 제품들 입니다. 미래의 제품의 개념은 액션과 사고의 형태로 변화할 것으로 설명하였습니다. 여기서 언급되는 액션과 사고는 제품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사용자 경험, 시스템 서비스 등을 의미합니다. 즉 미래의 디자인 대상의 점점 무형적 속성을 더 많이 포함하게 되며 현재의 유형적 제품은 하나의 작은 부분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 즉 Action, Inter-Action, System of Actions, Plan of Actions 을 어떻게 디자인 할 것인가에 대한 이슈가 주요 디자인 연구 이슈로 예상됩니다.

Design Research for the Future of Design & Design of the Future

Our laboratory name, Co.design:Inter.action, clearly indicates that co-design and interaction are the main areas of research. Meantime, it also implies design research directions, philosophy, and focus, which are represented by four key words; Co, design, Inter, and action.

The first word, ‘Co’, means that our research pursues achieving happiness together. It aims the design research to investigate how to create a future in which people harmoniously work and live together.

The second word, ‘design’, implies that our research helps facilitate the creative activities of everyday people. Professional, big ‘D,’ Design can also guide a new paradigm of open innovation with small ‘d’ design.

The third word, ‘Inter’, refers to the characteristics of our research, which lies in research issues that exist between different disciplines (design and IT) or between the real and digital worlds.

The last word, ‘action’, reflects the vision that the subject matter of design becomes plans, activities, or services that provide people with a satisfactory experience. We believe that building a knowledge base that will help people understand and methodologically create such subject matter is critical.

The four research directions are ultimately targeted to create new products, systems, and services that will make people’s lives more valuable and meaningful. With this perspective on design research, we build a research field of Augmented Design (as in activities and things) and underlying theories and examp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