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의 주요 연구 분야는 크게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 사용자 중심 방법론 개발 및 적용 (Systematic User Centered Design Methodologies e.g. Collaborative Design, Participatory Design)
  • 인터랙션 디자인 지원 도구 방법 개발 및 인터랙션 디자인 수행 (Tools and Methods to Support Interaction Design e.g. Augmented Prototyping, Interaction Design Toolkit)
  • 디자인 연구 방법 및 도구의 실무 응용 (Application of Design Research in Design Practice e.g. Creating Innovative Concepts for Products and Services )


체계적 사용자 중심 방법론 개발 및 적용 (Systematic User Centered Design Methodologies)

특히 Collaborative Design, Participatory Design, Generative Design Sessions, Creative Workshops 등 코디자인과 관련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 관련 연구를 수행합니다.

코 디자인은 크게 세가지 차원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차원은 디자이너들 간의협력을 다루는 차원입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상황하에서 수행되는 디자이너들 간의 협력 프로세스를 네트웍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도구와 방법의 연구가 이 차원의 연구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차원은 디자인에 참여하는 타 전문가 혹은 이해당사자(Stakeholder)들 간의 협력을 다루는 차원입니다. 마케팅 전문가, 기구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 타 분야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동 및 조정이 필요함에 따른 이슈를 연구하는 내용이 사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차원은 디자인 팀과 최종 사용자 간의 협동(참여적 디자인)에 관한 이슈들을 연구하는 차원입니다. 이러한 세 차원의 코디자인 과정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탐색하고 이를 지원하는 툴, 환경, 방법 등을 연구하는 것을 코디자인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지원 도구 방법 개발 및 인터랙션 디자인 수행 (Tools and Methods to Support Interaction Design)

공학적 기초가 부족한 디자이너들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개발(예: MIDAS), 인터랙션 디자인 컨셉 구체화 방법(STC, MCI)개발 등이 이분야 연구 사례입니다.  디지털 패브리케이션, 데이터 마이닝, AI 등 새로운 IT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디자인 도구를 개발하는 연구도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전산학, 인간공학 분야 뿐만 아니라 이제 심리학, 사회학 등에서도 다양하게 이해하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디자인 관점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을 접근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정의는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을 두가지로 정의합니다. 첫번 째 정의는 인터랙티브 제품의 디자인으로써의 정의 입니다. 기존 제품 디자인과의 차이는 디자인 대상의 차이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제품이 지능화되고 상호작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새로운 대상을 위한 디자인은 전통적인 제품 디자인의 확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제품 디자인의 좀 더 세부적인 의미로써 인터랙션 디자인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정의는 ‘제품의 인터랙티비티 측면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인터랙티비티는 흔히 기계 혹은 인공물과 사람간의 상호작용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합니다. 소프트웨어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부분의 디자인, 정보기기의 PUI(Phyiscal User Interface) 부분, 웹사이트의 정보구조 등 전문화된 디자인 분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흔히 디자인 팀의 구성원을 세분화해서 하드웨어를 담당하는 제품디자이너, 평면 그래픽을 담담하는 시각디자이너, 그리고 정보구조나 사용 방법을 담당하는 인터랙션 디자이너 등으로 역할 분담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이러한 두번 째 정의에 따른 역할 구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첫번 째 정의에 좀더 무게를 두고 인터랙션 디자인을 접근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연구 방법 및 도구의 디자인 실무 응용 (Application of Design Research in Design Practice): IoT, 모바일 및 웨어러블, 미래 자동차

연구 수행을 통해 개발된 방법, 도구등을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 응용하여 효과를 검증합니다.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선행 디자인을 개발합니다.

체계적인 디자인 방법과 도구를 IoT 시스템, 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홈, 미래 자동차등 디자인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합니다. 사용자 연구를 통해 개발된 디자인이 사용 경험과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궁극적으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미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가전 혹은 모바일 제품의 인터랙션 디자인, 웹 등 소프트웨어의 정보구조 및 네비게이션 개발, PUI 및 GUI 개발 등의 실무와 직접 관련된 연구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