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실의 주요 연구 분야는 크게 세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 사용자 중심 방법론 개발 및 적용 (Systematic User Centered Design Methodologies e.g. Collaborative Design, Participatory Design)
  • 인터랙션 디자인 지원 도구 방법 개발 및 인터랙션 디자인 수행 (Tools and Methods to Support Interaction Design e.g. Augmented Prototyping, Interaction Design Toolkit)
  • 디자인 연구 방법 및 도구의 실무 응용 (Application of Design Research in Design Practice e.g. Creating Innovative Concepts for Products and Services )


체계적 사용자 중심 방법론 개발 및 적용 (Systematic User Centered Design Methodologies)

특히 Collaborative Design, Participatory Design, Generative Design Sessions, Creative Workshops 등 코디자인과 관련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 관련 연구를 수행합니다.

코 디자인은 크게 세가지 차원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차원은 디자이너들 간의협력을 다루는 차원입니다. 지리적으로 분산된 상황하에서 수행되는 디자이너들 간의 협력 프로세스를 네트웍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지원하는 도구와 방법의 연구가 이 차원의 연구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차원은 디자인에 참여하는 타 전문가 혹은 이해당사자(Stakeholder)들 간의 협력을 다루는 차원입니다. 마케팅 전문가, 기구 엔지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등 타 분야의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동 및 조정이 필요함에 따른 이슈를 연구하는 내용이 사례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차원은 디자인 팀과 최종 사용자 간의 협동(참여적 디자인)에 관한 이슈들을 연구하는 차원입니다. 이러한 세 차원의 코디자인 과정에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들을 탐색하고 이를 지원하는 툴, 환경, 방법 등을 연구하는 것을 코디자인 연구라 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션 디자인 지원 도구 방법 개발 및 인터랙션 디자인 수행 (Tools and Methods to Support Interaction Design)

공학적 기초가 부족한 디자이너들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도구의 개발(예: MIDAS), 인터랙션 디자인 컨셉 구체화 방법(STC, MCI)개발 등이 이분야 연구 사례입니다. 가전 혹은 모바일 제품의 인터랙션 디자인, 웹 등 소프트웨어의 정보구조 및 네비게이션 개발, PUI 및 GUI 개발 등의 실무와 직접 관련된 연구도 수행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전산학, 인간공학 분야 뿐만 아니라 이제 심리학, 사회학 등에서도 다양하게 이해하고 접근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디자인 관점에서 인터랙션 디자인을 접근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의 정의는 다양하게 내려지고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인터랙션 디자인을 두가지로 정의합니다. 첫번 째 정의는 인터랙티브 제품의 디자인으로써의 정의 입니다. 기존 제품 디자인과의 차이는 디자인 대상의 차이입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제품이 지능화되고 상호작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새로운 대상을 위한 디자인은 전통적인 제품 디자인의 확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제품 디자인의 좀 더 세부적인 의미로써 인터랙션 디자인을 해석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정의는 ‘제품의 인터랙티비티 측면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인터랙티비티는 흔히 기계 혹은 인공물과 사람간의 상호작용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해석합니다. 소프트웨어의 GUI(Graphic User Interface)부분의 디자인, 정보기기의 PUI(Phyiscal User Interface) 부분, 웹사이트의 정보구조 등 전문화된 디자인 분야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흔히 디자인 팀의 구성원을 세분화해서 하드웨어를 담당하는 제품디자이너, 평면 그래픽을 담담하는 시각디자이너, 그리고 정보구조나 사용 방법을 담당하는 인터랙션 디자이너 등으로 역할 분담을 하기도 합니다. 이는 이러한 두번 째 정의에 따른 역할 구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실에서는 첫번 째 정의에 좀더 무게를 두고 인터랙션 디자인을 접근하고 있습니다.

 

디자인 연구 방법 및 도구의 실무 응용 (Application of Design Research in Design Practice)

연구 수행을 통해 개발된 방법, 도구등을 실제 디자인 프로젝트에 응용하여 효과를 검증하고 동시에 디자인 결과의 질을 극대화 하는 방법을 모색합니다.